집단 따돌림 심리 / 집단 왕따 심리
·
·
-
학교 집단 따돌림
심리 불안 :
학교에서
또래 친구무리로부터
왕따를 당하는 아이들의 경우
심각한 정신적 문제 증상이
생길수 있게 됩니다.
어울렸던 친구들이
어떤 계기로 한 친구를
외면하기 시작하여
여럿이서 따돌리기
시작하는 집단형 왕따는
피해자 아이에게 큰
트라우마를 겪게 합니다.
집단 왕따로
등교거부와 피해의식에
사로잡힌 아이는
벗어나기 위해 이런저런
노력을 해보지만 갈수록
친구들의 은따로 다른
친구들과도 접촉이
어려워지게 됩니다.
학교 집단 따돌림
학교공포증 :
학교에서
친구 무리에 끼이지
못 하도록 왕따를 당하기
시작한 아이는 학교생활
자체가 공포의 시간이
될 수 있습니다.
한번 친구집단에서
낙인을 받은 아이는
주동하는 친구를 중심으로
계속적인 거절과 소외를
당하면서 열등감과
자괴감으로 자살충동을
느낄수 있습니다.
집단 따돌림이
계속 될때 친구공포
때문에 등교공포로
이어지고 정신적
스트레스는 학교생활을
지속할 수 없는 심한
우울증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학교 집단 왕따
심리적 허약성 :
집단에서 이탈된 아이의
공포는 어떤 유형의 아이라도
감당하기 힘든 트라우마이기
때문에 반드시 지원군과
아군이 필요합니다.
집단 따돌림을
이기기 위해서는 많은
지지가 필요하고 아이가
자신에 대한 든든한
정체성을 재건축할 수
있도록 훈련하는
기회도 필요합니다.
심리적 근력을 키울 때
자신에 대한 또래들의
평가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학교 집단 왕따 대상
비호감적인 성격과 태도 :
집단 왕따의 경험이나
피해 아이들의 경우 말과
행동, 태도, 외모등에서
비호감적인면을 찾아
보아야 합니다.
학교 집단 따돌림의
피해자 아이의 경우
유난히 관계중심적이거나
친구에게 의존적이고
타인의식 경향을
점검해 보아야 합니다.
반대로 상황에 대한
눈치가 없고 정서적 표현이
미숙한 사회성 취약이
또래의 비호감으로
비쳐질수도 있습니다.
·
-
학교 집단 따돌림
심리 불안 :
학교에서
또래 친구무리로부터
왕따를 당하는 아이들의 경우
심각한 정신적 문제 증상이
생길수 있게 됩니다.
어울렸던 친구들이
어떤 계기로 한 친구를
외면하기 시작하여
여럿이서 따돌리기
시작하는 집단형 왕따는
피해자 아이에게 큰
트라우마를 겪게 합니다.
집단 왕따로
등교거부와 피해의식에
사로잡힌 아이는
벗어나기 위해 이런저런
노력을 해보지만 갈수록
친구들의 은따로 다른
친구들과도 접촉이
어려워지게 됩니다.
학교 집단 따돌림
학교공포증 :
학교에서
친구 무리에 끼이지
못 하도록 왕따를 당하기
시작한 아이는 학교생활
자체가 공포의 시간이
될 수 있습니다.
한번 친구집단에서
낙인을 받은 아이는
주동하는 친구를 중심으로
계속적인 거절과 소외를
당하면서 열등감과
자괴감으로 자살충동을
느낄수 있습니다.
집단 따돌림이
계속 될때 친구공포
때문에 등교공포로
이어지고 정신적
스트레스는 학교생활을
지속할 수 없는 심한
우울증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학교 집단 왕따
심리적 허약성 :
집단에서 이탈된 아이의
공포는 어떤 유형의 아이라도
감당하기 힘든 트라우마이기
때문에 반드시 지원군과
아군이 필요합니다.
집단 따돌림을
이기기 위해서는 많은
지지가 필요하고 아이가
자신에 대한 든든한
정체성을 재건축할 수
있도록 훈련하는
기회도 필요합니다.
심리적 근력을 키울 때
자신에 대한 또래들의
평가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학교 집단 왕따 대상
비호감적인 성격과 태도 :
집단 왕따의 경험이나
피해 아이들의 경우 말과
행동, 태도, 외모등에서
비호감적인면을 찾아
보아야 합니다.
학교 집단 따돌림의
피해자 아이의 경우
유난히 관계중심적이거나
친구에게 의존적이고
타인의식 경향을
점검해 보아야 합니다.
반대로 상황에 대한
눈치가 없고 정서적 표현이
미숙한 사회성 취약이
또래의 비호감으로
비쳐질수도 있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