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만한 아이 / 산만한 아동 심리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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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 산만한 아이 왜 그럴까?
아동이 활동적이고 많이
움직이는 것은 아동기의 특징입니다.
그러나 지나치게 행동과 감정 조절이
안되는 경우 아이를 탐색해 보아야 합니다.
아이의 행동과 정서의 탐색
기준은 아이의 성격과 에너지
사용량 및 부모의 양육태도와의
관계 등에서 접근하게 됩니다.
즉, 타고난 기질의 특성, 환경과
부모와의 상호 관계에서 부정적
작용을 찾아내어 바른 훈육법을
적용할 때 행동수정이 가능하게 됩니다.
'내 아이 성격 문제 있나?'
인식형의 아이는 대체적으로
산만하고 집중력이 짧은
아이 일 수 있습니다.
지구력이 부족한 인식형 아이는
인내심이 부족하고 쉽게 싫증을
내지만 훈육법을 잘 적용하면
질 높은 순발력으로 행동수정을
할 수 있습니다.
정서적으로 안정감이 없고
민감한 감정형 성격의 아이는
환경에 쉽게 휘둘리고 과잉
반응을 보이게 됩니다. 정서 안정을
위한 눈높이 양육법이 필요합니다.
'내 아이 ADHD 인가?'
유난히 가만있지 못하는 아이,
산만하고 집중력이 없는 아이,
해야 할 공부를 끝까지 해내지
못하는 아이의 부모는 아이가
ADHD가 아닌가 생각하게 됩니다.
때로는 부모가 아이의 에너지를
감당하기 힘들다 보니 어릴 적부터
아이의 행동에 대해 포기하고
방치하면서 원래 별난 아이 취급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산만하고 과잉되게 행동하는
아이 중에 ADHD 경향성이
높은 아이가 있을 수 있지만
대부분 잘못된 양육법 때문에
생긴 역기능적 행동인 경우가 많습니다.
'예술형 아이의 튀는 행동은 인정욕구'
아이들의 행동 패턴을 보면
선천적 성격의 경향성을 유추할
수 있는데 예술형 아이들은
유난히 개성이 강한 면이
많을 수입니다.
예술형의 특징은 인정욕구가
강하여서 상대에게 강한
이미지나 특이한 행동으로
자기를 나타내려 하다 보니 튀는
행동이 강화될 수 있습니다.
예술형 아이들은 부모 입장에서는
훈육이 힘든 버거운 아이일 수
있습니다. 특히 질서정연한
모범형 부모일 경우 아이가
문제아로 느낄 수 있습니다.
'정서불안 산만한 행동으로 표현'
정서적 불안이 높은 아이는
감정 기복이 심하며 상황 대처
방법이 미숙하고 예측불허의
행동을 보이게 됩니다.
정서불안은 과잉 행동을 동반하여
에너지 소모가 많기 때문에 아이가
쉽게 짜증 내고, 피곤하면 무질서하게
행동할 수 있습니다.
정서가 불안한 아이는 자신의
마음을 감추거나 회피하려는
심리 기제로 인하여 내부적 갈등이
많고 어느 한곳에 집중하기가
어렵고 산만할 수밖에 없습니다.
'학습된 산만함'
아이를 양육할 때 일관성이 없는
양육태도는 기준이 모호하기 때문에
아이도 기준 없는 생활양식을
습득하게 됩니다.
아이와 부모 사이에 상호 관계는
시간이 지나면서 가족의 문화로
자리 잡혀가게 되고 아이에게
익숙한 패턴으로 고착됩니다.
질서를 훈련받지 못한 아이는
늘 어수선하고 지적을 당하면
합리화하거나 화를 내며 통제를
거부하게 됩니다.
'부모의 과잉보호! 아이는 늦게 철든다'
부모의 아이 사랑은 주관적
방법이 적용됩니다. 다시 말하면
자신이 원하는 사랑을 주게
된다는 것입니다.
인간의 성장과 성숙은 개별적이고
경험과 인지를 통하여 단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는데 누군가 걸림돌이
될 때 주체적 성장이 느리게 됩니다.
부모의 과잉보호는 아이가 스스로
세상을 탐험하여 성장하는데 큰
걸림돌이 됩니다. 사랑이란 이름으로
거부할 수 없는 통제 속에 아이를
가두게 되는 것이 과잉보호입니다
'아이의 감정을 못 읽는 부모'
부모는 아이랑 세대와 서열이
다르지만 아이를 사랑하기 때문에
눈높이 상호 관계가 가능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부모가 아이의 속마음을
읽지 못한다면 이미 상호 관계가 안되는
소통 부재의 상태라고 보아야 합니다.
아이가 정서가 둔감하고 마냥
산만한 아이라면 부모와의
상호 관계에 대해 탐색해야 합니다.
사실적 관계에 익숙한 아이일 수 있습니다.
'부모의 양육태도가 아이를 만든다.'
가장 적절한 부모의 양육태도는
부모도 불편하지 않고 아이도
자유로운 객관적 기준을 아는 것입니다.
왜 아이가 산만하고 정신없고
무질서한 상태인지 알기 위해서는
부모의 양육태도를 점검하고 눈높이
소통 스킬을 찾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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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 산만한 아이 왜 그럴까?
아동이 활동적이고 많이
움직이는 것은 아동기의 특징입니다.
그러나 지나치게 행동과 감정 조절이
안되는 경우 아이를 탐색해 보아야 합니다.
아이의 행동과 정서의 탐색
기준은 아이의 성격과 에너지
사용량 및 부모의 양육태도와의
관계 등에서 접근하게 됩니다.
즉, 타고난 기질의 특성, 환경과
부모와의 상호 관계에서 부정적
작용을 찾아내어 바른 훈육법을
적용할 때 행동수정이 가능하게 됩니다.
'내 아이 성격 문제 있나?'
인식형의 아이는 대체적으로
산만하고 집중력이 짧은
아이 일 수 있습니다.
지구력이 부족한 인식형 아이는
인내심이 부족하고 쉽게 싫증을
내지만 훈육법을 잘 적용하면
질 높은 순발력으로 행동수정을
할 수 있습니다.
정서적으로 안정감이 없고
민감한 감정형 성격의 아이는
환경에 쉽게 휘둘리고 과잉
반응을 보이게 됩니다. 정서 안정을
위한 눈높이 양육법이 필요합니다.
'내 아이 ADHD 인가?'
유난히 가만있지 못하는 아이,
산만하고 집중력이 없는 아이,
해야 할 공부를 끝까지 해내지
못하는 아이의 부모는 아이가
ADHD가 아닌가 생각하게 됩니다.
때로는 부모가 아이의 에너지를
감당하기 힘들다 보니 어릴 적부터
아이의 행동에 대해 포기하고
방치하면서 원래 별난 아이 취급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산만하고 과잉되게 행동하는
아이 중에 ADHD 경향성이
높은 아이가 있을 수 있지만
대부분 잘못된 양육법 때문에
생긴 역기능적 행동인 경우가 많습니다.
'예술형 아이의 튀는 행동은 인정욕구'
아이들의 행동 패턴을 보면
선천적 성격의 경향성을 유추할
수 있는데 예술형 아이들은
유난히 개성이 강한 면이
많을 수입니다.
예술형의 특징은 인정욕구가
강하여서 상대에게 강한
이미지나 특이한 행동으로
자기를 나타내려 하다 보니 튀는
행동이 강화될 수 있습니다.
예술형 아이들은 부모 입장에서는
훈육이 힘든 버거운 아이일 수
있습니다. 특히 질서정연한
모범형 부모일 경우 아이가
문제아로 느낄 수 있습니다.
'정서불안 산만한 행동으로 표현'
정서적 불안이 높은 아이는
감정 기복이 심하며 상황 대처
방법이 미숙하고 예측불허의
행동을 보이게 됩니다.
정서불안은 과잉 행동을 동반하여
에너지 소모가 많기 때문에 아이가
쉽게 짜증 내고, 피곤하면 무질서하게
행동할 수 있습니다.
정서가 불안한 아이는 자신의
마음을 감추거나 회피하려는
심리 기제로 인하여 내부적 갈등이
많고 어느 한곳에 집중하기가
어렵고 산만할 수밖에 없습니다.
'학습된 산만함'
아이를 양육할 때 일관성이 없는
양육태도는 기준이 모호하기 때문에
아이도 기준 없는 생활양식을
습득하게 됩니다.
아이와 부모 사이에 상호 관계는
시간이 지나면서 가족의 문화로
자리 잡혀가게 되고 아이에게
익숙한 패턴으로 고착됩니다.
질서를 훈련받지 못한 아이는
늘 어수선하고 지적을 당하면
합리화하거나 화를 내며 통제를
거부하게 됩니다.
'부모의 과잉보호! 아이는 늦게 철든다'
부모의 아이 사랑은 주관적
방법이 적용됩니다. 다시 말하면
자신이 원하는 사랑을 주게
된다는 것입니다.
인간의 성장과 성숙은 개별적이고
경험과 인지를 통하여 단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는데 누군가 걸림돌이
될 때 주체적 성장이 느리게 됩니다.
부모의 과잉보호는 아이가 스스로
세상을 탐험하여 성장하는데 큰
걸림돌이 됩니다. 사랑이란 이름으로
거부할 수 없는 통제 속에 아이를
가두게 되는 것이 과잉보호입니다
'아이의 감정을 못 읽는 부모'
부모는 아이랑 세대와 서열이
다르지만 아이를 사랑하기 때문에
눈높이 상호 관계가 가능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부모가 아이의 속마음을
읽지 못한다면 이미 상호 관계가 안되는
소통 부재의 상태라고 보아야 합니다.
아이가 정서가 둔감하고 마냥
산만한 아이라면 부모와의
상호 관계에 대해 탐색해야 합니다.
사실적 관계에 익숙한 아이일 수 있습니다.
'부모의 양육태도가 아이를 만든다.'
가장 적절한 부모의 양육태도는
부모도 불편하지 않고 아이도
자유로운 객관적 기준을 아는 것입니다.
왜 아이가 산만하고 정신없고
무질서한 상태인지 알기 위해서는
부모의 양육태도를 점검하고 눈높이
소통 스킬을 찾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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