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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산아동심리상담/신학기 부적응 아이 심리이해? 심리치료

로고스심리상담센터 18-04-05 18:30 249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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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의 신학기 스트레스는 여러 가지의 심리적 신호로 보아야 합니다.

신학기에 대한 부정적 감정이 기대감 보다는 많다는 것은 부정적인 신호입니다.

​신학기는 새로운 환경과 친구와 교사를 만나게 되는 기회입니다.

건강한 아동의 특징은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이 많다는 것입니다.

​아동의 심리적 상태는 아이의 태도와 행동에 나타나게 됩니다.

신학기의 두려움이 교사나 친구관계, 학교의 환경 및 학업 등  어떤 것에 무게 중심이 실려있는지 탐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현상적으로 아이가 주로 빈번하게 호소하는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단순한 요인 뒤에 숨겨진 원인적 발단을 고려해 보아야 합니다.

친구관계가 어려워서 등교거부를 하는 아이들의 이면에는 친구 자체보다 자신이 친구에게 보이는 어떤 부분 때문에 사람에 대한 두려움이 생겼을 수 있습니다.

교사에 대한 거부감 또한 교사 자체보다 교사에게서 경험한 어떤 사건으로 인한 인지왜곡이 숨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모든 교사에 대한 과잉 일반화의 경향을 보이게 될 경우도 있습니다.

학교 환경에 대한 거부감이나 부적응의 아이들은 무조건 학교 자체가 싫다고 말합니다.

이 또한 학교가 왜 아이에게 혐오적인 공간이 되었는지를 탐색하여야 합니다.

건강한 아동의 심리상태는 신학기를 기대하는 마음으로 인하여 활기있고 싱싱한 꽃 송이 같아야 합니다.

호기심 천국의 시기인 아동은 신학기에 부풀어 있어야 합니다.

건강한 심리환경의 아이들은 마음의 정원에 친구을 초청하여 쾌활한 상태를 보입니다.

두려움이 많은 아동은 자신의 마음에 불청객이 많습니다.

등교의 두려움은 또래 친구가 불청객으로 인식될 수도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언제부터 그렇게 여기게 되었을까요? 무엇이 두려움을 주고 있을 까요?

또한 학업에 대한 극심한 스트레스가 두려움으로 작동하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이 또한 공부가 아이에게 불청객이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생각만해도 머리가 아픈 공부라고 아이가 말하게 됩니다.

교사와 소통이 안되고 피해의식이나 압박 및 거절감을 경험한다면 아이에게 이미 교사는 불청객으로 인식되어 있습니다.

교사가 왜 아이에게 불청객이 되었을까요? 조심히 다가가서 마음의 정원을 조사 해 보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학교가 아이를 반기는 공간이 아니라면 이미 아이는 학교에서 거절당한 상태일 것입니다.

아이는 학교에서 오히려 자신이 불청객이 되어 외토리로 앉아있게 됩니다.

마음의 문을 닫아버린 시점이 언제 어디서 부터일까요?

신학기를 두려워하는 아이에게 어른들은 진심으로 마음의 공간으로 초청되어 가 보아야 합니다.

아이와 부모가 서로 불청객이 되어 마음의 빗장을 걸어 잠그는 사이라면 아무것도 도움을 줄 수 없게 됩니다.

새로운 학년의 시작이 아이에게는 새로운 유배지가 될 수 있습니다.

공포감에 눌려있는 아이에게 공감의 질문으로 마음을 열게 하는 것이 부모의 역할입니다.

아이의 취약한 구석을 보완해 줄 수 있는 사람도 부모입니다.

아이들이 실질적 욕구 1순위는 부모의 무조건적인 수용 즉 사랑일 것입니다.

신학기의 스트레스를 가족이 함께 풀어주는 아동은 가족 때문에 다시 재설계된 신학기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외로움에 노출되어 있는 아이는 세상이 두려움의 덩어리로 보일 수 있습니다.

​두려움은 불신에서 강화되고 불신은 사랑의 욕구가 채워지지 않는 거절감에서 생기게 됩니다.

​수용적인 부모의 자녀는 두려움을 이길 수 있는 맷집이 생기게 됩니다.

든든한 사랑의 빽이 있는 아이는 변화에 압도당하지 않습니다.

타인의 눈치를 많이 살피는 아이는 거절감을 경험한 아이입니다.

타인에게 압도당하는 아이는 에너지 소모량이 많아서 피로가 누적됩니다.

친구를 상대하는 것이 어려운 아이는 이미 에너지가 방전된 상태일 수 있습니다.

과다한  심리적 에너지의 소모 상태인 아이들은  친구가 불청객으로 여겨지게 됩니다.

신학기 스트레스 해결방안:

성격과 기질의 상태 점검
에너지 공급량 조사
마음의 불청객 조사
심리적 백그라운드 조사
감정의 종류 탐색
학습의 동기부여 탐색
욕구의 순위 점검
부모의 양육태도 점검
소통의 패턴 점검
그림 검사

신학기 스트레스로 아이를 낙인찍지 말고 아이의 마음 상태를 점검하는 긍정적인 기회가 되어야 합니다.

신학기 스트레스는 오히려 삶의 기술을 계발하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신학기를 맞아 도약하는 아이가 될 수 있습니다.

신학기의 부적응 증상이 오히려 건강한 아픔으로 성장하는 통과 의뢰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인식을 진심으로 받아들이는 부모와 아이는 건강한 도약이 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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