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자율성 키우기 / 아이의 자율성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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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의 자율성 형성
중요한 시기는 언제일까?
자율성은 인간의 선천적인 욕구로서
3세까지 성격의 일부분으로
형성됩니다. 3세 정도의 아이는
양육자의 일방적인 보살핌에서
벗어나는 시기이며 성공적으로
자신을 통제하는 경험을 통해
자율성을 획득하게 됩니다.
이때 대소변 가리기와 밥 먹기,
옷 입기 등을 통해 여러 가지
미션을 스스로 수행하면서
자율적인 아이가 됩니다.
반대로 양육자의 참견으로
자율성이 통제될 때 수치심이
많은 성격이 형성될 수 있습니다.
3세 아이의 양육자는 서툴거나
고집부리는 아이의 태도가
자율성을 획득하는 과정임을
인식해야 하고 서둘러서 과잉
개입하지 않아야 합니다.
아이의 자율성 획득에 가장
걸림돌이 되는 것은 양육자의
태도입니다. 대소변 가리기에
실수가 많거나 또래보다 늦은
배변 가리기 때문에 강박적으로
아이를 대하지 않아야 합니다.
자녀의 자율성 강화
아이의 자율성 훈련은
어떻게 하면 될까?
아이가 보편적 규칙에 따라
스스로 자신이 통제하고
절제하도록 하는 훈련이
자율성 훈련입니다.
적정의 시기는
3세 정도입니다.
양육자는 먼저 아이에게 규칙과
규율을 제공해 주어야 하지만
아이의 성장 속도에 맞추어
유연하게 적용되어야 합니다.
양육자의 지나친 금지령 즉,
무조건 안돼라는 양육태도는
방치형 양육태도만큼 부작용이
클 수 있습니다. 원칙은 가르치고
설명과 절충으로 독립적 활동을
허용해야 합니다.
아이의 자율성 훈련은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을
꾸준하게 하는 훈습입니다.
양육자는 개입이 필요한 때까지
기다려 주고 지켜보며 칭찬과
격려로 동기부여를 증강
시켜주어야 합니다.
아이의 자율성 신장
자율성이 높은 아이로 키우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자율성이 높은 아이의 특징은
지나치게 의존하지 않고,
피하지도 않으며, 관계 속에서
자신의 주체성 유지와 독립적인
자기 조절이 가능한 태도입니다.
양육자가 아이를 잘 도와주는
방법은 규칙 속에서 선택의
기회를 주어야 하고 선택을
행동과 계획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허용해야 합니다.
양육자는 자녀의 생각을 잘
질문해야 합니다. 질문에 대한
아이의 생각을 경청하고 다시
질문하며 훈육할 것과 기다려
주어야 하는 것을 구분해야 합니다.
자율성이 강화되는 시점은
아이가 자율적인 생각과 행동을
실행하는 과정을 통과해서
문제 해결을 경험할 때입니다.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이끌어 주어야 합니다.
아이의 자율성과 수치심
아이의 자율성 획득 실패
수치심 문제 발생 :
강박적인 양육자로 인하여 아이는
자신의 존재에 대해 수치심을
갖게 됩니다. 완벽주의 양육자로
인하여 아이는 의존을
선택하게 됩니다.
자율성을 실행할 수 없는 아이는
의존과 수치심에 빠지게 되면서
자율성은 미해결 발달과제가
될 수 있습니다.
아이가 스스로 할 수 있도록
기다려 주지 못하는 과보호
양육자로 인하여 수동적이고
의존적인 비주도적 성격으로
고착될 수 있습니다.
강박적 양육자, 완벽주의 양육자,
과잉보호 양육자, 방치형 양육자의
자녀는 자율성 획득 실패로
수치심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율성 기르기
아이의 자율성과
잠재역량의 관계 :
아이들은 3세 정도부터
자신의 잠재역량을 조금씩
드러내기 시작합니다. 허용되는
자율적 사고와 행동을 바탕으로
잠재 된 자원을 사용하게 됩니다.
양육자는 3세 아이를 무한
돌봄의 대상으로 여기거나
아이의 생각과 행동에 무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이는
자신의 색깔을 알아 주기를 바랍니다.
자율성을 잘 훈련하는 것이
아이의 잠재 능력을 키우는
출발이 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얻어지는 옵션은 주도성,
독립성, 유능성입니다.
양육자의 건강한 개입이 결국
아이의 잠재력 강화에 발판이
되고 아이의 자율성을 강화하는데
동반 협조자의 역할을 하게 됩니다.
아이의 자율성 / 독립성 기르기
무엇이 필요할까?
▪️ 규칙과 규율의 제공
▪️선택할 수 있는 기회 주기
▪️스스로 할 수 있도록 기다려주기
▪️아이의 생각 질문해 보기
▪️무조건 안돼 하지 않기
▪️스스로 해낼 수 있도록 꾸준히 연습하기
로고스는
아이의 건강한 자율성 획득을
돕도록 양육태도 심리코칭을
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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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의 자율성 형성
중요한 시기는 언제일까?
자율성은 인간의 선천적인 욕구로서
3세까지 성격의 일부분으로
형성됩니다. 3세 정도의 아이는
양육자의 일방적인 보살핌에서
벗어나는 시기이며 성공적으로
자신을 통제하는 경험을 통해
자율성을 획득하게 됩니다.
이때 대소변 가리기와 밥 먹기,
옷 입기 등을 통해 여러 가지
미션을 스스로 수행하면서
자율적인 아이가 됩니다.
반대로 양육자의 참견으로
자율성이 통제될 때 수치심이
많은 성격이 형성될 수 있습니다.
3세 아이의 양육자는 서툴거나
고집부리는 아이의 태도가
자율성을 획득하는 과정임을
인식해야 하고 서둘러서 과잉
개입하지 않아야 합니다.
아이의 자율성 획득에 가장
걸림돌이 되는 것은 양육자의
태도입니다. 대소변 가리기에
실수가 많거나 또래보다 늦은
배변 가리기 때문에 강박적으로
아이를 대하지 않아야 합니다.
자녀의 자율성 강화
아이의 자율성 훈련은
어떻게 하면 될까?
아이가 보편적 규칙에 따라
스스로 자신이 통제하고
절제하도록 하는 훈련이
자율성 훈련입니다.
적정의 시기는
3세 정도입니다.
양육자는 먼저 아이에게 규칙과
규율을 제공해 주어야 하지만
아이의 성장 속도에 맞추어
유연하게 적용되어야 합니다.
양육자의 지나친 금지령 즉,
무조건 안돼라는 양육태도는
방치형 양육태도만큼 부작용이
클 수 있습니다. 원칙은 가르치고
설명과 절충으로 독립적 활동을
허용해야 합니다.
아이의 자율성 훈련은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을
꾸준하게 하는 훈습입니다.
양육자는 개입이 필요한 때까지
기다려 주고 지켜보며 칭찬과
격려로 동기부여를 증강
시켜주어야 합니다.
아이의 자율성 신장
자율성이 높은 아이로 키우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자율성이 높은 아이의 특징은
지나치게 의존하지 않고,
피하지도 않으며, 관계 속에서
자신의 주체성 유지와 독립적인
자기 조절이 가능한 태도입니다.
양육자가 아이를 잘 도와주는
방법은 규칙 속에서 선택의
기회를 주어야 하고 선택을
행동과 계획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허용해야 합니다.
양육자는 자녀의 생각을 잘
질문해야 합니다. 질문에 대한
아이의 생각을 경청하고 다시
질문하며 훈육할 것과 기다려
주어야 하는 것을 구분해야 합니다.
자율성이 강화되는 시점은
아이가 자율적인 생각과 행동을
실행하는 과정을 통과해서
문제 해결을 경험할 때입니다.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이끌어 주어야 합니다.
아이의 자율성과 수치심
아이의 자율성 획득 실패
수치심 문제 발생 :
강박적인 양육자로 인하여 아이는
자신의 존재에 대해 수치심을
갖게 됩니다. 완벽주의 양육자로
인하여 아이는 의존을
선택하게 됩니다.
자율성을 실행할 수 없는 아이는
의존과 수치심에 빠지게 되면서
자율성은 미해결 발달과제가
될 수 있습니다.
아이가 스스로 할 수 있도록
기다려 주지 못하는 과보호
양육자로 인하여 수동적이고
의존적인 비주도적 성격으로
고착될 수 있습니다.
강박적 양육자, 완벽주의 양육자,
과잉보호 양육자, 방치형 양육자의
자녀는 자율성 획득 실패로
수치심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율성 기르기
아이의 자율성과
잠재역량의 관계 :
아이들은 3세 정도부터
자신의 잠재역량을 조금씩
드러내기 시작합니다. 허용되는
자율적 사고와 행동을 바탕으로
잠재 된 자원을 사용하게 됩니다.
양육자는 3세 아이를 무한
돌봄의 대상으로 여기거나
아이의 생각과 행동에 무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이는
자신의 색깔을 알아 주기를 바랍니다.
자율성을 잘 훈련하는 것이
아이의 잠재 능력을 키우는
출발이 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얻어지는 옵션은 주도성,
독립성, 유능성입니다.
양육자의 건강한 개입이 결국
아이의 잠재력 강화에 발판이
되고 아이의 자율성을 강화하는데
동반 협조자의 역할을 하게 됩니다.
아이의 자율성 / 독립성 기르기
무엇이 필요할까?
▪️ 규칙과 규율의 제공
▪️선택할 수 있는 기회 주기
▪️스스로 할 수 있도록 기다려주기
▪️아이의 생각 질문해 보기
▪️무조건 안돼 하지 않기
▪️스스로 해낼 수 있도록 꾸준히 연습하기
로고스는
아이의 건강한 자율성 획득을
돕도록 양육태도 심리코칭을
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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